최근 수정 시각 : 2019-12-12 17:34:36

연합뉴스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대한민국의 3대 통신사업자
파일:external/img.yonhapnews.co.kr/logo_yna_170x59_01.png
연합뉴스
파일:4KkmeYd.jpg
뉴시스
파일:8ewdnsU.png
뉴스1
파일:external/img.yonhapnews.co.kr/logo_yna_170x59_01.png
정식명칭 주식회사 연합뉴스
영문명칭 YONHAP NEWS AGENCY
설립일 1980년 12월 19일
업종명 정기간행물 발행업
상장유무 비상장기업
기업규모 중견기업
홈페이지 노조 홈페이지

1. 소개2. 사시3. 역사4. 사옥5. 지배구조6. 역대 임원 및 간부
6.1. 대표이사 사장6.2. 논설주간6.3. 논설위원실장6.4. 논설위원실 부실장6.5. 논설위원실 간사6.6. 편집총국장6.7. 편집국장6.8. 편집위원실장6.9. 편집위원실 부실장
7. 역대 슬로건8. 국내 최대 종합뉴스 통신사9. 영향력10. 정기간행물11. 자회사12. 비판13. 사건사고

1. 소개

대한민국의 공영 뉴스통신사. 본사는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2길 25-2 (수송동)에 있으며, 노조는 민주노총 언론노조 소속이다.

2. 사시

  • 진실을 신속 정확 자유롭게 보도하며 공정한 논평을 통해 정론의 초석이 된다.
  • 품위와 책임있는 사회공기로서 창의력을 다하여 국가발전과 문화창달에 이바지한다.
  • 국가 간의 뉴스교류를 촉진하여 상호이해를 증진하고 인류복지 향상에 힘쓴다.

3. 역사

1980년 언론통폐합에 따라 동양통신과 합동통신 등 5개 통신사를 통폐합한 후 11월 17일부터 '통합통신사 7인 설립추진위원회'를 발족해 준비 작업을 거쳤고, 12월 19일부터 '연합통신'이란 이름으로 창설했다. 창설 당시 신문협-방송협 각 회원사가 주식 51%를, 나머지 49%는 성곡언론재단 및 두산개발(주)가 맡았다. 창립 초기 합동-동양 2개 통신을 발행했다가 1981년 1월부터 <연합통신>을 새로 창간했다.

1988년에 수송동 사옥 이전 후 1992년에 금융정보 서비스 '인포맥스'를 개시했고, 1998년에는 북한 전문 뉴스통신사 내외통신[1]을 흡수, 회사명을 '연합뉴스'로 바꿨다.
2003년에는 6년 한시법으로 제정된 뉴스통신 진흥법에 의해 국가기간 뉴스통신로 지정됐다. 법정단체인 뉴스통신진흥회가 최대주주. 나머지 지분은 KBS, MBC, 기타 언론사들이 나눠갖고 있다. 2009년에는 한시조항이 삭제됐다.

1993년 연합텔레비전뉴스(주)를 세워 1995년에 케이블TV 보도채널 'YTN'을 개국했으나, 적자만 지속되어 1997년 한전정보네트웍에 경영권을 넘기고 말았고, 2000년에는 인포맥스 사업부문을 (주)인포맥스로 분사시켰다.

그런데 2009년,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미디어법 개정 후 2010년 12월 31일 방송통신위원회에 의해 보도전문채널 신규 사업자로 재선정돼 한 때 식구였던 YTN과 경쟁하게 됐다. 2011년 10월 17일 채널명을 뉴스Y로 확정하고 12월 1일 개국했으나, 2015년부터는 법인명을 따라 연합뉴스TV로 변경하였다.

4. 사옥

창립 당시 본사 사옥은 서울 종로구 운니동 98-5번지 삼환빌딩 8~10층에 있었으나, 1988년 여름부터 수송동 85-1로 옮겼으며 1995년부터 9년간 YTN과 동거했다. 그러나 2009년 건물 안전진단 결과 'D등급' 판정을 받는 바람에 사옥 재건축을 위해 2011년~2013년 사이의 기간에는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5길 26(수하동 67)의 미래에셋 센터원 빌딩 내에 위치했으며, 재건축 완료 후 기존 위치로 돌아갔다.

5. 지배구조

2019년 7월 기준.
주주명 지분율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뉴스통신진흥회 30.77%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한국방송공사 27.78%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문화방송 22.30%

6. 역대 임원 및 간부

6.1. 대표이사 사장

  • 초대 김성진 (1980~1983)
  • 2대 정종식 (1983~1986)
  • 3대 이광표 (1986~1987)
  • 4대 김종규 (1987~1989)
  • 5대 조용중 (1989~1991)
  • 6대 현소환 (1991~1997)
  • 7대 김영일 (1997~1998)
  • 8대 김종철[2] (1998~2000)
  • 9대 김근 (2000~2003)
  • 10대 장영섭 (2003~2006)
  • 11대 김기서 (2006~2009)
  • 12대 박정찬 (2009~2013)
  • 13대 송현승 (2013~2015)
  • 14대 박노황 (2015~2018)
  • 15대 조성부 (2018~)

6.2. 논설주간

  • 김진수 (1997~1998)
  • 조양일 (2009~2010)
  • 이광복 (2010~2011)
  • 조성부 (2011~2013)
  • 김영미 (2013~2015)
  • 전성옥 (2018~ )

6.3. 논설위원실장

  • 구기석 (1988)
  • 신찬균 (1988~1989)
  • 양찬규 (1988~1991)
  • 백승원 (1991~1993)
  • 백승국 (1993~1994)
  • 이정길 (1994~1995)
  • 김진수 (1995~1997)
  • 서시주 (1997)
  • 이정교 (1997~1998)
  • 최정 (1998)
  • 정남기 (1998~1999)
  • 김원호 (2000~2001)
  • 장주석 (2001~2003)
  • 전희섭 (2003~2004)
  • 박현채 (2004~2005)
  • 조양일 (2005~2006)
  • 이도선 (2006~2008)
  • 성기준 (2008~2009)
  • 오재석 (2010~2012)
  • 김용수 (2012~2013)
  • 이병로 (2013)
  • 이선근 (2013~2015[3])
  • 엄남석 (2015[4])
  • 김종현 (2015~2016)
  • 한기천 (2016~2018)
  • 현경숙 (2018~ )

6.4. 논설위원실 부실장

  • 신찬균 (1988)
  • 양찬규 (1988~1991)
  • 백승원 (1991~1993)

6.5. 논설위원실 간사

  • 장영섭 (1999)
  • 김영신 (1999~2000)
  • 김흥식 (2000)

6.6. 편집총국장

  • 이선근 (2012~2013)
  • 이병로 (2013~2015)
  • 김경석 (2018~ )

6.7. 편집국장

  • 송용식 (1980~1983)
  • 계광길 (1983)
  • 갈천문 (1983~1985)
  • 김영일 (1985~1988)
  • 조남도 (1988~1989)
  • 오근영 (1989~1991)
  • 윤기 (1991~1994)
  • 이문호 (1994~1997)
  • 오철호 (1997~1998)
  • 서옥식 (1998~2000)
  • 장영섭 (2000~2003)
  • 박정찬 (2003~2005)
  • 김기서 (2005~2006)
  • 성기준 (2006~2008)
  • 오재석 (2008~2009)
  • 박노황 (2009~2011)
  • 이래운 (2011~2012)
  • 이선근 (2012~2013)
  • 이병로 (2013~2015)
  • 이창섭 국장대행 (2015~2016)
  • 류현성 국장대행 (2016~2018)
  • 김경석 (2018~ )

6.8. 편집위원실장

  • 갈천문 (1985~1986)
  • 구기석 (1986~1988)
  • 임형두 (2006~2008)
  • 홍성완 (2008~2009)

6.9. 편집위원실 부실장

  • 신찬균 (1986~1988)

7. 역대 슬로건

  • 바른언론 빠른뉴스 (1998~2009)
  • 국가기간뉴스통신사 연합뉴스 (2009~ )

8. 국내 최대 종합뉴스 통신사

연합뉴스는 일반 시민이 아닌 신문이나 방송사에 뉴스를 제공하는 종합뉴스 통신사이다. 예컨대 서울 지역 언론이 상대적으로 뉴스 가치가 떨어지는 지방 뉴스를 처리하기 위해 주요 거점마다 주재 기자를 둘 경우 비용 대비 효율이 극히 떨어지게 된다(물론 기사보다는 광고를 따기 위해 필요도 없는 주재기자를 두는 경우도 있다.). 반대로 영세한 지역 신문이 주요 취재원이 집중돼 있는 서울에서 취재활동을 벌이기에는 경제적 부담이 너무 크기에 뉴스의 도매상인 통신이 등장하게 되는 것이다. 체제비와 월급 등 유지비가 높은 해외 특파원도 마찬가지. AP통신, 로이터, UPI, 교도통신, dpa, AFP 등 유명 외신도 알고 보면 대부분 이런 이유로 설립된 통신사다.

이런 까닭에 연합뉴스의 취재망은 국내 최대 규모다. 기자 수는 특파원 45명을 포함해 550명. 조중동 소속 기자가 각각 200~300명 수준이란 점을 감안하면 상당한 규모다. 이런 방대한 취재망을 바탕으로 연합뉴스가 하루 쏟아내는 기사는 2천~2천500건 내외로 네이버 등 주요 포털 뉴스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물론 영양가 없는 기사도 있다).

이런 통신사들의 기사는 신문을 제대로 발행하기 어려울 때 훌륭한 재료(?)가 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2013년 들어 한국일보 노조가 경영진의 비리 문제를 추궁하자 6월에 파업도 안 했는데 갑자기 편집실을 폐쇄하고 상당수의 내용을 이곳과 다른 통신사의 기사로 땜질했다. 심지어 사설도 연합뉴스의 연합시론을 그대로 실었다.

이런 통신사들의 뉴스 형태를 업계에서 흔히 도매로 분류하며, 연합뉴스의 경우 다른 신문사와 공유하는 도매와 동시에 스스로의 소매 기사도 만들고 있다. (네이버 등에 입점해있는 연합뉴스라고 씌여진 기사들이 소매기사)

물론 이렇게 커진 것은 정부에서 연간 350억 원, 13년간 총 4300억 원과 각종 정책적으로 지원하면서 중점적으로 키웠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였다. 그로 인해 진보 측에서는 언론이 아닌 정부 측에서 키운 어용언론이라는 비판과 보수 측[5]에서는 시장질서에 의한 것이 아닌 정부의 지원에 의해 큰 인위적 산물일 뿐이라고 비판받으며 양쪽에서 까이고 있다.

그리고 인터넷의 확산과 스마트폰 보급 이후 언론 환경의 변화가 연합뉴스의 영향력을 날로 키워주는 발판이 되고 있다. 인터넷 시대 이전까지 석간 신문은 판이 마감되는 오전 10시, 조간 신문은 오후 4시 데드라인에 맞춰 기사를 생산하는 시스템에 젖어 있었고, 방송 역시 저녁 뉴스 시간대를 의식한 취재, 기사 제작 사이클로 돌아가고 있었다. 그러나 인터넷 시대가 열린 이후 포털 사이트에서 시민들의 기사 소비 패턴이 대형 뉴스포털을 통한 실시간 뉴스로 바뀌었고, 정치적 논란이 비교적 적은 통신사들 위주로 포털 메인뉴스에 자주 노출되면서, 통신사란 이유로 당시 유일하게 실시간 취재, 보도 시스템을 갖추고 있었던 연합뉴스의 기사가 급격히 경쟁력을 확대했던 것이다.

그래서 최근 연합뉴스가 논란에 자주 휘말리는 이유는 연합뉴스의 영향력이 너무 커지는 것을 경계하는 기존 언론과 경쟁 통신사들의 견제 측면이 크다. 연합뉴스가 생산하는 하루 2천여 건의 기사 중 최소 1천여 건이 포털 등을 통해 공개되면서 신문사들은 생존 자체에 위협이 된다고 여겼고, 이외 매체들도 온라인 광고 시장에서 더 큰 파이를 차지하려면 연합뉴스를 쳐내야 한다고 여기기 시작했기 때문.
이런 까닭에 연합뉴스 내부에서도 일반에 대한 뉴스 공급을 중단하고, 예전처럼 언론 매체에만 기사를 보도해야 한다는 의견이 일각에서 제기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국내 언론이 각자의 이념에 따라 극도로 정파화한 데다, 우후죽순처럼 생겨난 각종 인터넷 언론이 검증되지 않은 보도를 쏟아내는 현실을 감안할 때 그나마 국민의 예산을 받고 공공성을 유지해 온 연합뉴스의 기사를 인터넷에서 퇴출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느냐는 반론도 나온다.

9. 영향력

언론사들 사이에선 속보를 중시하는 통신사 특성상 가장 먼저 빅이슈를 자주 보도해 뉴스의 흐름을 선도하는 역할을 맡기 때문에 상당한 수준이다. 정부 주요 부처 기자단 간사를 대부분 연합뉴스 기자가 맡는 것만 봐도 이를 짐작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국가기간통신사로 지정된 것으로 인한 것도 있으니 이거 가지고 연합뉴스가 영향력이 있다는 식으로 생각하는 것은 단편적인 발상일 뿐이다. 언론사의 영향력과 생명은 대중들 사이의 인지도는 보수언론이라는 이미지가 강하다.

언론, 특히 통신의 가장 큰 역할은 시민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행위 자체에 있다. 해당 매체의 영향력이나 대중적 인지도는 특정한 정치적,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는 권력집단으로서 언론을 보지 않는다면 굳이 강조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아울러 인지도가 낮다고 사회적 영향력이 작다고 말하는 것은 자체 지면 없이 여타 매체를 통해 기사를 내보내는 통신의 특징을 무시한 것이다.

통신기자들은 보도자료 따위에 의존하지 않고 가장 먼저 현장에 도착해 '팩트' 위주로 사건의 핵심을 전달하는 것을 최우선 가치로 삼는다. 나름의 해석이나 정치적 입장이 배제된 날 것 그대로의 사실을 전달하는 데 초점을 두는 만큼 해당 사건 자체가 특정 집단에 유리하거나 불리할 수는 있어도 기자가 자신의 입장을 앞세우는 경우는 사실상 없다고 봐도 될 정도다.

국내 신문과 방송이 보도하는 기사 상당수가 연합뉴스가 보도한 내용을 바탕으로 살을 붙여 제작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애초 얘기가 안 되는 매체라면 무엇하러 일반 언론매체들이 거액을 줘가며 연합뉴스를 구독하겠는가. 이런 이야기는 일반 독자에 인지도가 낮은 만큼 AP나 로이터통신도 영향력이 낮다는 주장이나 마찬가지다.

굳이 영향력이 낮다고 한다면 중립, 중도 성향을 기조로 삼고 있고, '팩트 위주 속보'라는 보도 스타일 때문에 특정 세력을 티나게 밀어주기 힘들고, 따라서 '정치권력'으로서의 언론이 되기 힘들다는 점 정도이겠다. 오히려 현재 진행되는 논란 대다수는 영향력이 커서 벌어지는 측면이 크다.

대중적 인지도가 미미하다면서, 연합뉴스가 '자뻑'하고 있다거나 대다수가 '연합 찌라시'라고 부르며 조롱한다는 주장은 그 자체로 에러다. 오보의 경우 실상 YTN의 세월호 구조 오보처럼 정부가 잘못 발표한 내용을 이후 번복하면서 실시간 매체들이 대신 오명을 뒤집어쓰는 경우가 대다수다. 아울러 통신 기사와 신문 기사는 초점 자체가 다르다. 조중동, 경향, 한겨레 등에서 나오는 기사 상당수가 앞서 나간 연합뉴스 기사에 나름의 해석과 정치적 입장 등 살을 덧붙여 작성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런 비교는 애초 성립되기 힘들다.

정치적 중립과 관련해선 연합뉴스 내부에서도 문제 의식은 있지만 경영진의 변화 의지가 없다는 게 문제다. 3년마다 바뀌는 경영진이 정부 입김을 많이 받는다는 비판이 있다.

한편, 북한 정부 당국자들이 연합뉴스 기사를 실시간으로 본다는 것은 일견 당연한 결과다. 연합뉴스는 북한 조선중앙통신사와 뉴스 공유 협약을 체결하고 상호 뉴스를 교환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최근에는 연 이은 외신 해석 곡해로 민주당 지지층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연합찌라시라고 평가 받고 있다. 대표적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기름을 받기 위해 줄 서고 있다.'는 발언을 '가스관을 건설 하고 있다.'는 기상천외한 번역 이라든가..

그럼에도 많은 언론사들이 연합뉴스 기사를 베껴쓸 정도로 파급력이 강하며, 심지어 송고된 지 5분도 안 된 인턴기자의 기사를 그대로 베껴가기도 한다. 기사에 쓰인 썸네일과 제일 중요한 첫 문단까지 고대로 가져간 경우도 허다하다.

10. 정기간행물

  • 연합이매진: 1981년 창간. 구 세계-연합-연합르페르
  • 연합연감: 1981년부터 구 합동통신 시절 <합동연감>을 계승해 한글판과 영문판(KOREA ANNUAL)으로 발간 중이며, 2014년부터 pdf 파일로 제공 중이다. 1989~2010년 자료는 다음백과에서 볼 수 있다.
  • 북한연감
  • 한국인물사전

11. 자회사

  • 연합뉴스TV
    연합뉴스가 대주주인 방송채널사용사업자로 연합뉴스 측에서는 보도전문채널이라 자칭하고 있다.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서 케이블 채널 23번을 통해 방송된다.
  • 연합인포맥스
    1991년 시작된 인포맥스 사업을 계승해 2000년 6월 출범한 금융정보 제공 회사이다. 기관 및 개인 투자자들에게 실시간 금융 뉴스와 데이터 분석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 동북아시아정보문화센터
    1992년에 설립된 자회사로 중국, 일본 등 동북아시아의 정보를 국내 정부기관과 기업체, 연구소 등에 제공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 연합기술정보
    2010년 설립 이래 연합미디어그룹의 시스템 유지보수를 전담한다. 웹, 모바일 서비스 뿐만 아니라 사내 업무 시스템의 개발, 관리도 담당한다.

12. 비판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연합뉴스/비판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13. 사건사고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연합뉴스/사건사고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1] 1974년에 '내외문제연구소'란 명칭으로 설립되었고 종로구 주자동에 사옥을 두었다. 존속 시절 통상적 취재활동을 하지 않고 북한 평양방송 등을 라디오로 청취해 기사를 써 언론사에 내보냈으며, 사실상 안기부운영에 관여하여 '안기부 기관지'로 불렸다. 합병 후 연합뉴스 산하 '민족취재뉴스본부'로 변경.[2]한겨레 논설위원.[3] 이후 연합인포맥스 사장으로 전직.[4] 이후 연합뉴스TV 보도국장으로 전직.[5] 하지만 정부에 의해 키워진 게 무슨 잘못이냐고 생각하는 보수 측들도 존재한다. 언론사 스스로 크지 않고 정부 지원으로 성장한 것을 까는 사람들은 주로 자본주의의 시장질서 논리에 비중을 두는 측들이다.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