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명 | 한별[1] |
| 출생 | 1993년 3월 28일 ([age(1993-03-28)]세) |
| 대구광역시 | |
| 소속 크루 | 벅와일즈[2], 두메인(Do'main)[3] |
| 학력 | 서울공연예술고등학교 공연예술과 실용음악전공[4][5] 경기대학교 청소년학과[6] |
| 병역 | 대한민국 육군 제32보병사단 병장 만기 전역 |
| 링크 | |
Andup in da house!
뻔한 위로 하려는 게 아냐 잘하고 있어 충분히 모든게 좋아질 수 없다는 건 알아 다만 우리 생각보다 모든게 괜찮아
- 앨범 'Let's Talk About' 의 타이틀곡 '괜찮아'
- 앨범 'Let's Talk About' 의 타이틀곡 '괜찮아'
1. 개요
본명은 한별. 한국의 래퍼 겸 배우이다. 2016년 10월 6일 배우 병행을 선언했다. # 참고로 배우 활동 시에는 본명인 한별로 활동한다고 한다.엠넷의 힙합 서바이벌 프로그램 쇼미더머니 4의 TOP 10 래퍼 중 한 명이었다. 벅와일즈 크루 소속이다. 랩네임의 유래는 Ludacris의 곡 'Stand Up'을 듣고 꽂혀서 앞의 s자와 t자를 빼고 지은 거라 한다.
MIC SWAGGER에서 밝히길 14살 때부터 길거리에서 프리스타일 랩을 했다고 한다. 15살이었던 2007년에는 UMF에 나가서 400명 중 1등을 땄다고 한다.
2008년 10월 9일에는 DJ Skip과 돌배가 설립한 'King The 兄 Records'[7]의 멤버로 합류하였다. 이 레이블에서 두 장의 믹스테잎 <JackPot>과 Dok2의 프로듀싱 앨범 <ILLSTRUMENTALZ VOL.1>에 랩을 한 믹스테잎 <ANDUP ON ILLSTRUMENTALZ>를 발매하였다.
2010년 11월 9일에는 첫 EP <The Speaker of Teen>을 발매하였다. 10대 중고등학생들이 공감할만한 곡들로 이루어져있다.
2011년 3월 4일에는 첫 EP와는 상반된 색깔의 EP <I Keep Going>을 발매하였다.
2012년 10월 16일에는 EP <20>을 발매했는데 10대 시절에 낸 곡에 비해 사랑노래의 비중이 증가하였다.
2015년 3월 26일 정규 1집 <Let's Talk About>을 발매하였다.
2015년 8월 16일 장혜진의 곡 <Summer Lady>에 피처링으로 참여했다.
2015년 10월 20일 인크레더블이 피처링한 디지털 싱글 <이게 난데>를 발매.
2020년 5월 4일, 팔로알토의 인스타스토리에 올라온 바에 의하면 곧 군입대를 한다고 한다. 2020년 6월 9일, 32사단으로 입대한다고 밝혔다.#
1.1. CSP와의 디스전
Maslo와 J-TONG의 디스전 이후, CSP가 본인이 수장으로 있는 Soul Connection이 디스를 받은 상황에 '좆망'이라는 곡을 발표한다. 이 곡의 내용 자체는 J-TONG에게 우리를 까기보단 현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라는 내용이었으나, 이후 J-TONG의 반격 대신 J-TONG과 같은 BuckWilds 소속인 앤덥이 CSP를 '똥망' 이라는 곡으로 디스하기에 이른다. 앤덥 본인이 작성한 것으로 보이는, 디스곡 게시물의 내용에는- 제이통형과 솔커 간의 디스의 연장선에 있는 곡이 아닙니다.
- 소울커넥션 디스곡을 부르고 내려온 제이통형에게 Csp가 꼬리 살랑인 사건은 이기기 위해 꾸며낸 이야기가 아닌 100% 팩트입니다.
라는 내용이 적혀있었고, 이 내용에서 유추해보건데 J-TONG은 무대에서 Maslo와의 디스전의 시발점이 된 소울커넥션 디스곡을 불렀고 이후 CSP가 J-TONG에게 접근했던 듯 보인다.
사실, 디스전이라고 하기는 뭐한 게 앤덥의 이 디스에 대해서 CSP와 소울커넥션은 어떠한 대응도 하지 않았고, 되레 주변 래퍼들의 반응도 '넌 아직 짬좀 더 먹고와' 였다 (...)
2. 음악 스타일
쇼미더머니 4에서 보여줬던 세고 공격적인 모습과는 다르게 차분한 음악이 주를 이룬다.사실 쇼미더머니의 아이돌 참가자들을 깐 것으로 인해 아이돌 디스러라는 오명을 쓰고 있지만, 의외로 애프터스쿨의 리지와 같이 낸 곡이 있다. 곡 이름은 "Cosmetic"
10대였던 2010~2011년에 냈던 앨범에서는 10대가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를 많이 풀어냈었다.[10]
3. 쇼미더머니 4 출연
힙합 오디션 프로그램 쇼미더머니 4에 참가해서 잠시간의 센세이션을 불러 일으켰다. 1화에서는 유력 후보로 거론되는 송민호를 향해 "친구라고 안 봐주겠어"라는 멘트를 날리는 참가자A 수준으로 나왔지만, 그 다음인 2화에서 확실히 존재감을 드러낸다.그의 업적이라고 한다면 다름 아닌, 아이돌 래퍼들에 대한 강력한 디스를 남긴 것이다. 특히 버논의 합격 여부에 대해 직접적으로 심사위원들에게 항의를 한 참가자이다. 그 외에도 라비에게 시비를 걸거나 2차에서 아이돌 래퍼들이 썰려나갈 때 "그럼 그렇지" 란 표정으로 비웃는 등 아이돌 래퍼들을 마구 배척했다. 실력이 어중간한 아이돌 래퍼들이 나와서 적당히 진행한 다음 실력파라는 이름과 함께 계속 아이돌 생활을 하는 것에 대해 불만을 표시했다. 물론, 모든 아이돌 래퍼를 싫어하는 건 아니고, BOBBY 등 실력이 있다고 생각하는 일부 아이돌 래퍼들은 어느 정도 인정했다. 애초에 알고 지내는 친구들이 송민호와 지코. 다른 래퍼들의 무대를 볼 때도 송민호랑 옆에서 같이 보는 게 대놓고 나온다. 디스한만큼 실력도 출중해서 결과는 ALL PASS로 가볍게 합격.
3차 예선, 1:1 랩배틀에서는 자신이 강하게 디스했던 버논을 여기 있을 자격이 없다고 직설적으로 말하면서 지목했다. 그러나 정작 랩배틀에서는 형편 없는 랩을 선보였다. 결국 심사위원들에게 "못 들어주겠다", "실망이다", "둘 다 뽑고 싶지 않다", "3차 예선 중에 가장 별로다" 등 혹평들을 잔뜩 들었다. 본인도 "어디서 뭐가 꼬였는지 모르겠다"고 자책할 정도. 하지만 끝내 버논을 이기고 진출.
팀 정하기에서는 1위를 차지한 지코/팔로알토 팀의 러브콜을 받고 수락했다. 음원 미션에서는 무난한 래핑을 보였지만 더 무난했던(...) 그리고 심지어 자기 색도 바랬던 원이 탈락해서 생존했다. 팀 디스 배틀에서 상대 팀은 브랜뉴 팀이었다. 디스 상대는 마이크로닷. 삼성 라이온즈 유니폼을 입고마이크로닷의 "아이돌" 공격에 대해 담담히 받아쳤지만
팀 디스에서 패배한 결과 같은 팀의 자메즈가 탈락하고, 본인은 절친한 친구인 송민호와 무대에 오르기 위해 경합하는 처지가 되었다. 인지도, 방송 상의 분위기, 지코와의 친분 등 모든 면에서 송민호가 앤덥보다 유리한 상황이었지만 끝까지 열심히 노력했다. 그 결과 리허설에서 드디어 포텐이 터졌지만... 그런 평가가 무색하게 송민호가 선택받으며 허무하게 탈락했다.
순수한 랩 실력이 아닌 디스[11]로만 너무 주목받아서 피해를 본 경우.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앤덥이란 존재는 디스 전문가로만 각인되어버렸다.[12]
팀 디스 배틀에서 마이크로닷이 디스하는 과정에서 나온 안전모라는 짤방이 생성되었다.
4. 출연작
4.1. 영화
5. 여담
- 삼성 라이온즈 팬이다.
- ZICO[13], MINO와 꽤나 친분이 깊다. 쇼미더머니 4 시점에서도 오래 알고 지낸 친구들이라고. 다만 마이노의 경우 송민호 부실복무 논란 이후 관계는 불명이다.
- 슬롬과 친분이 있는 듯하다.
[1] 배우 활동 시 본명을 사용하고 있다.[2] 제이통, 한해, 긱스, 화나, 테이크원, 기리보이, 지코 등이 소속된 크루이다.[3] 창립 멤버이다.[4] 졸업당시 명칭.[5] 세화고등학교에 입학했으나 전학을 갔다.[6] 본래는 연극영화과였지만 개인 사정으로 인해 전과한 것이라고 한다.[7] 이 레이블에는 당시 '방사능'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던 리듬파워, INC(Elcue, R-est)등이 소속되어 있었으며, 비프리도 하이라이트 레코즈로 옮기기전에는 이 레이블에 소속되어 있었다. 2010년 초 해체.[8] 한 인터뷰에서 밝히길, 이별노래 중 하나인 '자리' 라는 곡에 대해서는, 본인의 경험담이 아닌 주변 아는 형들의 이별 이야기를 상당부분 참고한 가사라고 한다.[9] 다만 'Pop your Color'같은 센 곡도 있는 편.[10] 물론 Dok2도 10대 때부터 음악을 하긴 했지만 학생이라기보다는 거의 음악가로서의 삶을 걸어왔기 때문에 10대로서 보통 10대들의 이야기를 풀어낸 한국 래퍼는 앤덥이 처음이었다. 앤덥 본인도 힙플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하기도 했고.[11] 아이돌 래퍼 디스, 마이크로닷과의 디스전에서의 캐리.[12] 애초에 앤덥은 미성년자 시절부터 길거리에서 프리스타일 배틀을 하던 배틀 랩 고수였기 때문에, 디스 랩에서는 일가견이 있는 사람이었다. 올티나 서출구랑 비슷한 경우. 실제로도 서출구는 쇼미더머니 5에서 엄청난 펀치라인들을 선보여서 가사를 조금 절었음에도 불구하고, 디스 배틀 상대였던 원을 압살했다.[13] 같은 벅와일즈, 두메인 크루 소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