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수정 시각 : 2018-04-09 10:16:47

봉황위성TV

홍콩 소재 위성 및 인터넷 방송
위성방송 STAR TV, 봉황위성TV, SUNTV, 점심위시, Hong Kong Satellite TV (HKS), 조상위시, One TV, unb
모바일 방송 HKTV
개국신청 Forever Top (Asia) Limited
같이보기 : 홍콩의 지상파 방송국
같이보기 : 홍콩의 유료방송 및 OTT 플랫폼
중국어권 같이보기
중국/TV 중국/라디오 마카오 중화민국/TV 중화민국/라디오

파일:홍콩 특별행정구기.png 홍콩의 지상파 방송
TV RTHK RTHK TV 31, RTHK TV 31A, RTHK TV 32, RTHK TV 33, RTHK TV 33A
Fantastic Television Limited Hong Kong Open TV, Hong Kong International Business Channel
TVB Jade, J2, TVB News Channel, Pearl, TVB Finance & Information Channel
HKTVE ViuTVsix, ViuTV
라디오 RTHK Radio 1, Radio 2, Radio 3, Radio 4, Radio 5, Radio 6, Putonghua Channel, DAB 31, DAB 32, DAB 33, DAB 34, DAB 35
CRHK CR1, CR2, AM864
Metro Metro Info, Metro Finance, Metro Plus
폐국 TV Commercial Television (CTV), aTV
라디오 봉황 U Radio, DBC
같이보기 : 홍콩 소재 위성 및 인터넷 방송
같이보기 : 홍콩의 유료방송 및 OTT 플랫폼
중국어권 같이보기
중국/TV 중국/라디오 마카오 중화민국/TV 중화민국/라디오


파일:external/y0.ifengimg.com/ifengLogo.png
  • 로고는 봉황 두 마리가 서로 마주보고 있는 모습을 형상화했다.

鳳凰衛視控股有限公司
Phoenix Satellite Television Holdings Ltd.
홈페이지

1. 개요2. 채널

1. 개요

홍콩의 대표 위성방송국. 한국에서는 '봉황위성TV' 또는 '봉황TV'로 통용하고 있다.

1996년 3월 31일 개국했으며 전신은 1991년부터 방송했던 STAR TV(이후 Star)의 衛視中文台[1].

루퍼트 머독의 다국적 미디어 재벌 뉴스 코퍼레이션중국 인민해방군의 매스컴 관계자 류창러(劉長樂)가 세운 방송국으로 중국 중앙 텔레비전(CCTV)도 주식 10%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배경 때문에 보도는 당연히 친중국성향. 하지만 애니메이션은 중국 애니메이션이 아니라 일본 애니메이션이 나온다(...) [2] 실제로 중국 공산당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중국의 경제발전을 강조하는 프로그램이나, 파룬궁을 비판하는 프로그램 등을 제작했다. 다만 홍콩 시청자들을 생각해서 수위를 조절하는 편인데, 자오쯔양(趙紫陽) 전 총서기가 사망했음에도 중국 국내에서는 거의 보도되지 않았을 무렵, 봉황위성TV는 그 날 밤 뉴스로 자오쯔양의 사망 소식을 전했으며 이를 계기로 중공의 정치개혁에 관한 논의가 시작될 것이라는 평론을 방송하자 중국 정부는 곧바로 중국 내에서 봉황위성TV 중계를 중단했고 류 회장이 중국 공산당의 분노를 진정시키기 위해 보도 중단과 함께 사과를 했다.
관련 페이지

본사는 홍콩 타이포에 위치해 있으며 중국 베이징 시, 선전, 상하이를 포함해 일본, 미국, 영국, 프랑스, 러시아, 호주, 이란에 지국을 두고 있다.

한국에는 예전에는 중국어 채널(中文台)이 들어왔었는데, 언제부턴가 디지털 방송으로 전환되어 아날로그 방송이 끊겨선지 아니면 한국 드라마 저작권 문제인지 몰라도 나오는 곳이 줄어들었고[3], 대신 몇몇 사업자가 뉴스 채널(資訊台)을 들여놓았다고 하는데 확인이 안된다.

2. 채널

  • 鳳凰衛視中文台 : 시사, 교양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메인 채널. 간혹 해외드라마나 관련 다큐를 편성하기도 한다. 중화권 연예뉴스인 오락대폭풍(娛樂大暴風)도 여기서 방송한다. 뉴스 편성 시 資訊台와 동시 방송하기도 한다.
  • 鳳凰衛視電影台 : 1998년 8월 28일 개국한 중국대륙 대상의 영화채널
  • 鳳凰衛視資訊台 : 2001년 1월 1일 개국한 24시간 뉴스채널로 CNN이나 YTN과 같은 포지션
  • 鳳凰衛視歐洲台 : 유럽지역 화교를 대상으로 하는 채널
  • 鳳凰衛視美洲台 : 미주지역 화교를 대상으로 하는 채널
  • 鳳凰衛視澳洲台 : 호주, 뉴질랜드의 화교를 대상으로 하는 채널
  • 鳳凰衛視香港台 : 2011년 3월 28일 개국했으며 홍콩, 마카오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광동어 채널. 中文台의 프로를 광동어로 녹음해서 방송해주기도 한다.

[1] 동명의 채널명은 96년 봉황TV가 독립한 후 현재 대만을 중심으로 싱가포르, 미주 등에서 방송하는 오락채널로 따로 개국했다.[2] 초창기 한정, 현재는 시사,뉴스, 다큐 위주로 편성된다.[3] 일부 지역 아파트 공청설비에서 나오기도 했다.